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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마케팅

SNS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by 책읽는 이실장 2023.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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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이란, 예산이 정해져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가 보일 액션(구독, 구매, 다운로드, 클릭 등)을 목표를 설정하고 그 액션을 행했을 때만 비용을 지불하는 마케팅 방법을 말합니다.

 

우리가, 네이버나 구글 등 포털에서 언론 기사와 비슷하게 노출되는 네이티브 광고나 스폰서드 광고, 제휴 마케팅 등이 퍼포먼스 마케팅 해당되는데요. 예를 들어, "여름에 가기 좋은 드라이브 코스"를 소개하는 기사에 해당 지역의 여행 상품을 판매하는 여행사 링크가 삽입되어 있다면 이것이 바로 제휴마케팅에 포함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장점

퍼포먼스 마케팅의 정점은, 정해진 예산에 맞추어 기업에게 효율적인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정확한 타겟팅과 측정 가능한 예산 할당, 실시간 최적화로 특정 행동을 유도하고 캠페인 효과를 극대화해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보다 보면 만나게 되는 광고들도 대부분 이 SNS  퍼포먼스 마케팅에 포함이 되는데요.

 

SNS 플랫폼은 강력한 분석 및 인사이트 도구를 이용하여 캠페인 성과와 고객 행동 및 시장 동향에 대한 엄청난 데이터를 제공하고, 그에 따라 마케팅의 효과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단점

그렇다면, 퍼포먼스 마케팅의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광고 포화도에 따른 피로도를 들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페이스북은 사용자의 지인이 올리는 게시물이 뉴스피드 상에 우선 배치되도록 알고리즘을 변경하기도 했는데요. 또한, 피드 사이에 나타나는 광고 횟수도 일정 비율로 나타나도록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반면, 넘쳐나는 광고성 피드로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한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카카오스토리를 들 수 있는데요. 한때, 엄청난 사용자들이 몰렸던 카카오스토리가 왜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게 되었는지는 광고 피로도를 호소했던 사용자들이 가장 잘 알지 않을까 싶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성공 전략 7가지

1) 명확하고 현명한 타깃 선정과 타겟팅에 맞춘 플랫폼 선정

10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 '틱톡', "아재들의 놀이터"로 전략한 페이스북 등 10대와 50대가 사용하는 SNS 플랫폼에는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이처럼, 타겟팅에 따른 플랫폼 선정이 중요합니다. 내 타깃이 많이 모여 있는 플랫폼은 어떤 것이고, 활동 시간까지 분석해 적절한 광고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학교 앞 분식집 사장님의 광고 타이밍은 학생들의 하교 시간 5분전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정확한 플랫폼 선정과 광고 시간은 퍼포먼스 마케팅에서는 정말 중요한데요. 만약, 학교 앞 떡볶이집 사장님이 페이스북에 밤 9시 넘어서 광고를 집행했다면 효과가 있었을까요? 내 고객에 대한 분석이 먼저입니다.

 

2) 정확한 광고 노출 횟수를 측정하여 광고 피로도 줄이기

SNS 광고 환경의 변화는 자칫 흐름을 놓치면 도태될 만큼 변화가 빠른 데요. 최신 트렌드 변화에 따른 타겟팅 분석과 업데이트에 대한 정보 유지가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타겟팅 분석에 맞춘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의 광고 전략은 플랫폼의 성패를 가를 만큼 중요합니다. 타겟팅 변화를 예의 주시하고 그에 맞춘 광고 전략을  진행해야 합니다.

 

3) 핵심 성과 지표의 효과적인 추적 및 분석에 따른 리타겟팅 활용

타겟팅 별 다양한 기기와 플랫폼을 이용합니다. 이에 맞추어, 타겟팅에 맞춘 효과적인 추적 및 분석에 따른 다양한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인스타그램에서 우연히 보고 클릭한 광고가 지속적으로 반복 노출되는 경험을 다들 한번씩은 해보셨을 겁니다. 이처럼 추적 및 분석에 따른 리타겟팅 광고는 구매 전환으로 이어져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A/B테스트 활용 등 데이터 기반 플랫폼 최적화

다양한 광고 소재, 메시지, 랜딩 페이지 및 타겟팅 매개변수를 실험할 수 있는 A/B 테스트 활용을 추천 드립니다. 한 개의 소재에 최소 2개 이상의 콘텐츠를 제작해 A/B 테스트를 진행하고, 지속적으로 결과를 분석해서 데이터 기반 최적화를 진행한다면 광고 효과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5)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

성과 마케팅 전략의 일부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네이버의 알고리즘이 인플루언서 중심으로 바뀐 거만 봐도 요즘 광고의 트렌드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팔로워 수가 많은 대형 인플루언서 마케팅도 효과가 크지만, 광고 예산이 적다면 1만 팔로워 이하의 인플루언서 등과 협업해 밀착형 광고를 진행해도 높은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인플루언서 선정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팔로워 수에 비해 인사이트가 떨어지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6) 경쟁사 모니터링 분석

나와 같은 주제의 경쟁사들를 최소 3~4군데 선정해 모니터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떠한 키워드와 메시지를 사용하고, 업로드 시간은 어떻게 되는지, 그들의 팔로워는 어떤 사람들인지 분석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시장에 처음 진입한 사업주들에게 특히 효과가 큽니다.

 

7) 트렌드에 맞춘 광고 소재와 적절한 타이밍

요즘, 가장 많이 소비되는 광고 소재 중 하나는 당연 숏폼 영상입니다. 그래서 각 채널별 숏폼 영상에 대한 경쟁도 치열한데요. 틱톡, 유튜브, 인스타 릴스 등 트렌드에 맞춘 광고 소재 선택과 적절한 타이밍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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