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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와 콘텐츠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 꼭 필요한 3가지!

by 책읽는 이실장 2023. 6.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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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 브랜딩이란, 기업이 브랜딩이 되는 것처럼 개인도 하나의 독립된 브랜드가 될 수 있다는 전제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브랜딩이 뭘까요?

 

'마켓컬리'하면 떠오르는 것은?

'기업의 브랜딩'이란 사람들이 가장 먼저 인지하고 좋아하는 것으로, 어떤 분야를 이야기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있다면 브랜딩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가장 쉬운 예로 들자면 "마켓컬리" 하면, "새벽배송"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것처럼 어떤 이름을 말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고 매치되는 게 있다면 그것이 바로 브랜딩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나만의 브랜딩인 퍼스널 브랜딩은 어떻게 만드는 걸까요?

 

 

각자도생, 퍼스널 브랜딩 시대!

퍼스널 브랜딩의 중요성이 유행처럼 이야기된 지는 벌써 몇 년이 되었는데요. 평생직장이라는 말이 없어지면서 더 이상 조직이 나를 책임져주지 않기에 내가 나를 책임져야 하는 시대, 각자도생의 시대에 퍼스널 브랜딩이 필수가 된 시대입니다.

 

요즘은,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 SNS 채널들을 이용해 퍼스널 브랜딩에 성공한 인플루언서들이 많습니다. 일면식도 없는 사람을 팔로워 하면서, 그 사람이 추천하거나 판매하는 제품을 브랜드와 상관없이 구매하는 시대인데요.

 

관심이 없는 사람은 들어본 적도 없는 브랜드 이름으로 1분에 몇억의 수익을 올리는 화장품 브랜드가 있는가 하면 백화점에서는 찾아볼 수도 없는 브랜드인 옷을 사기 위해 알람을 맞춰 두고 광클릭을 해야만 살 수 있는 의류 브랜드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브랜드들도 하나씩 소개해 드리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에 꼭 필요한 3가지!

 

1. 나만의 주제 찾기

아마도, SNS 교육을 한번이라도 들으신 분이라면 첫 번째로 들었을 말입니다.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 주제를 찾기" 즉, 여러 가지를 잘하는 사람이 아닌 한 가지 주제에 대한 전문가가 되라는 이야기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저 역시 가장 많이 한 고민이 주제 찾기였던 것 같습니다. 블로그 수익화를 위해서 당장 돈이 된다는 주제를 선정할까 싶어서 실제로 다른 주제로 시작도 해봤는데요. 결국엔, 내가 잘할 수 있고 좋아하는 것을 이야기해야겠다는 결론이었습니다, 그래야 오래갈 수 있으니까요. 

 

요즘, 네이버 블로그가 대놓고 이야기하는 것이 바로 '한 가지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라'입니다. 즉,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라는 이야기이지요.

 

2. SNS보다 먼저 '실력과 진정성'이 먼저

SNS로 인생이 바뀌었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는 블로그나 유튜브, 인스타로 월 10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거나 SNS로 유명 인플루언서가 되어 연예인보다 더 유명한 스타가 된 경우도 종종 목격하게 됩니다. 반면에, 거짓된 포장으로 한 번에 인생이 나락으로 떨어진 경우도 많이 있지요.

 

이유가 뭘까요? 바로, 실력과 진정성입니다. 아무리 잘 포장해도 숨겨지지 않는 것! 시간차가 있지만 결국에 다 밝혀지는 것이 바로 실력과 진정성입니다. 기업이라면 제품력이 되겠죠.

 

재미있는 영화는 광고를 요란하게 하지 않아도 흥행에 성공하고, 광고비나 제작비를 수천억 들려도 재미나 감동이 없으면 흥행에 실패하는 영화도 봐도, 우리는 그 사실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잘 나가는 스타가 학폭 가해자였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한순간에 물거품처럼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이 어쩌면 SNS의 명암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실력과 진정성이 먼저입니다. 그것을 없거나 거짓으로 만든다면 오히려 SNS를 안하는게 맞습니다. 그럼, 실력이 없으면 못하는 걸까요? 여기서 정말 중요한 팁을 드리자면, 실력을 쌓는 과정을 SNS로 그대로 보여주세요.

 

몇년 전 포도농사를 지으시는 분이 페이스북을 통해 농사짓는 과정을 그대로 거짓 없이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그렇게 농사 과정을 그대도 보여준 결과 그분은 매해 수확철마다 농사짓은 포도로 만든 상품이 정품 가격으로 100% 완판 기록을 세우셨지요. SNS로 결과가 아닌 과정을 보여준 결과입니다.

 

3. 지속가능성, '꾸준함'

나그네의 옷을 벗기는 게임에서 강력한 바람을 이기고 승리자가 된 태양의 이야기 다들 아시죠? 꾸준함은 그런 태양 같은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강의로 유명한 강사가 자주 하는 말이 있습니다. 본인의 강의를 들은 사람 중 10%만이 실행에 옮기고, 그 실행자 중 꾸준히 하는 사람은 단 1%라고.. 그렇기에 강의를 듣고 꾸준히 하는 여러분은 바로 1%라고... 

 

실제로, 블로그나 유튜브를 보면 시작하시는 분들은 아주 많습니다. 하지만, 3개월이상 그 일을 지속하는 분들은 생각보다 적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지금 블로그나 유튜브, 아니면 다른 어떤 일을 시작했다면 1년만 꾸준히 한번 해보세요.

 

만약, 여러분이 지금하고 있는 그 일을 하루에 한두 시간씩 꾸준히 10년을 한다면 여러분은 10년 후에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 있을 거예요. 학창 시절 우리가 공부했던 영어를, 중간중간 쉬지 않고 10년을.. 아니 5년만 매일같이 꾸준히 했다면 지금 우리의 영어 실력은 어땠을까요? 꾸준함을 이기는 천재는 없습니다.

 

오늘 말씀드린 퍼스널 브랜딩의 위한 3가지! '나만의 주제를 찾아, 실력을 쌓고 그것을 꾸준히 하는 거' 잊지 마시고 지금 당장 시작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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