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동 자막으로 소문난 VREW(브루), 들어 보셨나요?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SNS에 영상 콘텐츠 사용이 많아지면서 영상 편집 및 자막 작업을 해야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럴 때, 요즘 이구동성 추천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VREW (브루)입니다.
스마트폰 영상 자막 프로그램, VREW(브루)
먼저, 오늘 소개해 드릴 브루(VREW)는 모바일 버전입니다. 모바일 버전과 PC 버전을 따로 소개해 드리는 것은, 그만큼 사용 환경이 많이 달랐는데요. 요즘 나오는 어플들이, 모바일과 PC 사용 환경이 거의 비슷한 것과 달리 VREW(브루)는 사용 환경이 많이 달랐습니다.
VREW(브루) 어플은, 자동 자막 기능이 아주 뛰어난데요. VREW(브루)가 한국에서 만든 프로그램이라서 그런지 우리말 인식이 아주 뛰어납니다. 대신, 모바일 버전은 이 자막과 편집 기능이 거의 전부라고 보시면 됩니다. 비율을 줄이거나 보정을 하거나 애니메이션 기능 등은 2023년 6월 현재 모바일 버전에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PC 버전에는 있습니다)
그럼에도, VREW(브루)를 콘텐츠 전문가들이 이구동성 첫번째로 뽑은 이유가 훌륭한 자동 자막 기능 때문입니다. 제가, VREW(브루) 모바일 버전을 주로 사용할 때는 인스타그램 영상 콘텐츠를 만들 때 사용하는데요.
그럴 때는, 보통 비타(VITA) 어플에서 기본적인 편집 작업을 하고 VREW(브루)에서 자막을 다는 순서로 만들고 있습니다. 신통방통하게 만들어주는 자막 때문인지 불편하거나 번거롭다는 생각은 별로 들지 않는 것 같아요.
VREW(브루) 모바일 버전 사용 방법
1.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VREW(브루)를 다운로드 해 주세요.
2. '새 프로젝트'를 클릭해 자막 작업을 할 영상을 업로드 해주세요.
3. 음성 인식 언어 선택에서 언어를 선택해 주세요.
4. 자동으로 음성을 분석해 자막을 만들어줍니다.
5. [····] [?] ← 이와 같은 기호를 선택해 삭제하거나 오타가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6. 영상 자막 작업이 다 끝났으면, 오른쪽 상단에 내보내기 화살표 표시를 클릭해 내보내 주세요.
7. 영상은 갤러리에 저장되고, 공유도 가능합니다.
어때요? 생각보다 정말 기능이 심플하죠?
그래서 그런지, VREW(브루) 모바일 버전은 PC 버전과 다르게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PC 버전은, 모바일 버전과 다르게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무료와 유료, 두 가지 버전이 있는데 기능을 제한한 것이 아니라 작업양을 무료와 유료로 나누었기에 대용량의 작업을 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무료로 사용해도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또한, VREW(브루) 홈페이지에는 브루 사용법을 배울 수 있는 영상도 준비되어 있더라고요.
저도 지금까지 어도비 프리미어부터 다양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들을 사용해 왔는데요. 무료로 자막을 넣는 건, 아직까지는 압도적으로 브루가 첫 번째입니다. 어떻게 이렇게 사용법을 쉽게 만들었나 싶을 만큼 직관적인 사용방법이 특징입니다.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는 컷 편집도, 다른 편집 프로그램이나 어플은 편집할 구간을 좌우 스크롤을 이용해 편집하는 것과 달리 브루는 '[····] [?] ' 선택해 간편하게 컷 편집을 할 수 있더라고요.(모바일 버전도 포함) 그 부분도 아주 편리했습니다.
영상 편집이 처음이거나, 아니면 SNS 콘텐츠를 만드는 영상이라면 VREW(브루)를 추천 드립니다. 막막하게 느껴졌던 영상 편집의 부담을 한방에 날려줄 거예요.
다음에는, VREW(브루) PC 버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