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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마케팅

블로그 수익화, '티스토리 블로그 VS 네이버 블로그 비교 분석'

by 책읽는 이실장 2023.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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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수익화? 요즘, 참 많이 핫한 단어입니다.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부업으로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도대체, 어떤 블로그를 선택해야 내가 원하는 블로그 수익화를 만들 수 있을까? 그리고, 정말로 블로그 수익화는 있는 걸까?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입니다. 실제로, 이런 강의 요청을 많이 받고 있는 요즘입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차이점과 각각의 블로그 수익화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주제에 따라서 추천 드리는 블로그가 분명 다릅니다. 먼저, 여러분이 시작하실 블로그의 주제부터 정하세요! 그게 먼저입니다. 블로그 주제에 관한 이야기는, 추후 포스팅을 통해서 전해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 장단점

먼저,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에 추천 드리는 블로그 주제는 여행, 맛집 등 일상을 주제로 한 블로그입니다.

 

구글이 세계 최고의 검색 사이트라고 하지만, 우리나라 최고의 검색 포털은 아직까지는 네이버입니다. 그만큼 네이버의 위력은 대단 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소상공인 분들이나 스마트스토어에서 자기의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 드립니다. 

 

다만, 네이버 블로그는 우리가 보통 블로그 수익화로 생각하는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률은 생각보다 낮고 경쟁률이 치열합니다. 광고 수익률을 생각하신다면 네이버 블로그는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 방법

1. 기자단, 체험단 활동이 있습니다. 

구청, 시청을 비롯한 우리나라 관공서는 대부분 기자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자단에 선발되어 활동을 하게 되면, 원고료가 적게는 3만 원부터 15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 주위에는 기자단 활동으로 월 1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2. 원고료, 애드포스트 수익

네이버 원고료와 애드포스트 수익을 한꺼번에 이야기 하는 데에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바로,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가 상위 노출이 잘될 만큼 최적화가 되어야 합니다.

 

네이버 원고료는, 블로그가 최적화가 되어 상위 노출이 잘되면 포스팅 협업 의뢰가 들어오는데요. 이 포스팅 협업이 체험단과 다른 차이점이라면, 체험단은 말 그대로 제품을 받고 체험하는 거라면 포스팅 협업은 원고료가 포인트입니다. 블로그 최적화와 상위 노출에 따라 다양한 원고료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노력 대비 수익이 너무 낮아 추천 드리지 않았던 네이버 애드포스트도, 네이버 인플루언서가 되면 한 달에 100만 원 이상 수익을 올리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아래는 네이버 블로그에 포스팅 되어 있는 네이버 블로그 수익 사진입니다. 다만, 네이버 인플루언서로 선정되기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제가, 대략적으로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 해 드렸는데요.

 

이 밖에도 블로그 수익화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무엇보다도,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가 최적화가 되어 상위 노출이 된다면 블로그 수익화와는 또 다른 기회들을 많이 만나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꾸준함과 전문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화 장단점

티스토리 블로그는, 일상을 추천 드리는 네이버 블로그와 달리 전문 블로그 운영을 추천 드립니다. 경제, IT, 과학 등 전문 분야 블로그로 운영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이게 무슨 말이야 싶으시다면, 주제를 정해서 직접 검색을 해 보시면 바로 느낄 수 있는데요. 검색하는 주제에 따라서 확연히 차이나는 데이터 내용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운영하고 싶은 블로그 주제가 있다면 지금 바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에 검색해 보세요. 그럼, 바로 확인이 되실 거예요. 내가 운영해야 되는 블로그가 어떤 것인지!

 

1.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은 애드센스 수익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와는 확연한 차이가 느껴 질만큼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높은 편입니다. 그렇기에 블로그 광고 수익만 생각하신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실것을 추천 드립니다.

 

다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애드센스 고시'라는 말이 있을 만큼 애드센스 승인을 먼저 받아야 수익을 얻을 수 있는데요.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까지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의 단점

그렇다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노출이 되기까지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그렇게 때문에 방문자수도 처음에는 잘 나오지 않는데요. 이 때문에 시작하고 얼마 안 되어 그만두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팁을 하나 드린다면, 수익을 먼저 생각하지 마시고 처음에는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물론, 하고 싶은 이야기에는 블로그 최적화에 필요한 키워드나 그 밖에 작업들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조건들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는 걸 잊지 마시고요. 

 

이 블로그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의 최적화 작업들을 위한 팁들을 꾸준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두 개의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건데요. 이건,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다 놓치기 쉽거든요. 일단, 내가 운영하려는 블로그를 주제를 정해 시작해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그렇게 좌충우돌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다양한 노하우들을 저절로 깨닫게 될 거예요. 또, 그만큼 시간과 노력을 들인 만큼 다양한 방식으로 피드백도 분명 얻게 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남의 블로그나 유튜브만 보고는 절대 어떠한 피드백도 받을 수 없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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